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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식의 다문화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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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apter 1.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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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mark 문제제기 및 필요성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음식 문화의 전파는 그 경제력을 앞세워 우리나라에 많이 진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세계화에 대한 의식이 외래의 문화를 받아들이는 것에 치우쳐 우리의 것을 전달 하고 보급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은 매우 미비하다(한재숙 외, 1995).

이러한 음식문화의 전파 및 보급은 그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미국과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체결 이후 미국산 패스트푸드산업이 멕시코 시장에 적극 진출했으며, 멕시코는 현재 코카콜라 소비 세계 2위 국가가 되었다.

그런데 최근 10여년 사이에 멕시코인 사망원인 1위로 떠오른 것이 당뇨와 비만으로 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 바로 급증하고 있는 패스트푸드의 공급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당뇨와 비만은 특히 미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북부지방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패스트푸드점 분포 통계와 일치한다. 과거 멕시코가 가지고 있던 문화적 전통이나 음식 섭취 형태와는 전혀 무관한 사실이다(동아일보, 2006. 7. 6).”

이는 음식문화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증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미국의 한 살인미수 혐의의 소년환자의 모발에서 고농도의 구리가 검출되어 이를 제거하기위해 보조제를 투여한 결과 소년은 정신과 약을 끊었으며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는 현재 우리가 섭취하고 있는 음식이 우리의 정신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이인성, 2002).

식생활의 변화는 그 사회의 성격의 변화도 야기할 수 있다고 유추해 볼 수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청소년 세대의 경우 우리나라의 전통음식보다는 서양 음식 및 미국음식에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의 전통 음식을 더욱더 고수하여야한다는 방안은 옳은 해결책은 아닐 수 있다.

즉 사람들의 음식선택과 맛의 기준은 선척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에 의해 습득된 것이다. 음식습관은 어린이일 때 가족을 통해 대부분 형성 된다. 이때 음식은 가족 구성원의 태도나 기질을 어린이에게 전달하는 수단의 하나이다.

어린이는 자신의 존재의 의의를 음식을 먹는 행위를 통해 확인한다(주영하, 1999). 우리의 전통음식으로 알려진 김치 역시 초기에는 고추가 쓰이지 않았으며(정해옥․김은실․박병열, 1999), 고춧가루를 이용한 것은 19세기 중반이고(윤서석, 1997), 배추김치로 대표되는 김치의 주재료 변화 역시 불과 100여 년 전에 발생한 일이다(주영하, 1999).

이런 사실로 미루어보면 우리 한국 고유의 음식으로 널리 인식되어진 김치는 퓨전 방식을 도입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우리의 김치가 서양인에게 전파되기 위해서는 그 해당 국가나 민족의 식성에 맞추어 김치의 맛이 재편성 되어야한다고 볼 수 있다(주영하, 1999).

만약 우리가 이런 작업을 게을리 하거나 하지 않는다면 다른 민족 누군가에 의해 한국음식은 개발 상품화 될 것이며, 그런 좋은 예가 일본의 기무치이다. 한국인의 민족음식으로 굳건히 자리를 잡았다고 여겼던 김치에 대해 일본인들 이 김치를 ‘기무치’라고 이름 지어 세계 각국에 수출하고 있다.

이는 국내에서의 연구개발과 산업화 노력 못지않게 우리 고유 식품과 기술을 세계화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뜻하며, 이러한 노력이 부족했던 결과 우리의 김치가 일본의 기무치로 세계에 알려지고 있으며 실제로 미국시장에서 유통 판매되는 김치의 양이 국산보다 일본산이 더 많은 실정이다(이철호, 2003).

이와 동시에 현재 유교문화권에서 불고 있는 한국의 대중문화 ‘韓流’와 우리 식문화를 연관해 볼 때, 한사회의 문화가 상이한 문화와의 빈번한 접촉을 통해 새로운 문화 요소가 유입 되면서 변화하며, 새로운 문화의 수용여부와 수용 속도는 문화 요소의 전달자, 수용자, 문화요소자체의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박길순․김재은, 2002).

한류라는 문화 역시 우리전통 문화의 바탕위에 서구문화와 잘 블랜딩(blending)된 조화의 극치 즉 다교류문화(多交流文化 /Multicultural)의 성공이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흐름에서 앞으로의 우리음식도 한식의 전통과 뿌리의 기본을 지키면서 과학적이며 절제된 다양한 강점의 문화를 수용하여 우리음식으로 편입은 물론 세계인들의 기호를 충족시키며, 거부감이 없고, 우리의 정신이 담긴 현대적 감각의 한국 음식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다문화 조리 즉 멀티칼쳐럴 퀴진(Multicultural Cuisine)출현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음식과 문화가 결합한 종합적인 ‘문화 상품’으로 개발해 나가는 것은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고 국가경제의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된다.

한국 음식의 국제화는 우리의 위상을 재확립하고 미래의 경제적 어려움에 대비라기 위해서도 필요하며, 나아가 우리 민족의 문화적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도 된다 김재수, 2005). 우리나라 음식에 대한 선행연구는 주로 우리음식의 장점을 강조하였으나, 이를 어떻게 세계화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서구인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연구의 미흡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음식이 세계적으로 알려지지 못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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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출처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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