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동의보감 민간요법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이전페이지
  • 목차
  • 다음페이지
  • Chapter 6. 소화기.내분비계
  • 이동

h2mark 갑상선, 과민성 대장증후군

♣ 갑상선 질환

인체내에서 가장 큰 내 분비선의 하나인 갑상선은 목의 중앙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이 갑상선은 내 분비기관의 하나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가지 신체의 이상 증상이 생기게 된다.

이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성장 발육과 당질, 지방질, 단백질등의 분비 대사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인체 호르몬이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는 원인은 주로, 스트레스, 갑작스러운 놀람, 정신적 과로, 무절제한 방사등 으로 인해 간장에 무리가 가고 정상적인 간의 해독작용이 안되고 피의 순환이 정체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갑상선 병세

1. 갑상선 기능 자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기능 저하증

2. 갑상선에 엽증이 생겨 일어나는 급성 혹은 만성 갑상선염

3. 갑상선 부위에 혹덩어리가 생기는것

4. 갑상선 암 등이 있다. 갑상선 질환은 당뇨병이나 심장병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고 맥도 비슷하기 때문에 진단하기가 쉽지 않은데 일단 갑상선에 병이 생기면 정신 육체적으로 여러가지 장애가 나타나게 된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는 신체 발육이나 뇌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고 임산부에게는 태아의 발달에 지장을 줄 수 있다. 갑상선 질환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을 하고 대부분 자가 면역성 질환이기 때문에 태아에게 대물림 하는 수가 많다.

♣ 갑상선 원인과 증상

▸ 갑상선 기능 항진증

ㅇ원인 : 자가 면역계 이상 반응으로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지나치게 활발해짐. 그레이브스병, 바세도우씨병 이라고도 함. 간과 심장의 허혈인 경우가 많다.

ㅇ 증상 : 목이 굵어지고 맥이 100-150회 정도로 빨라 진다.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 불면증이 있다. 눈이 튀어 나오고 식욕은 왕성, 체중은 감소되고 땀을 많이 흘린다. 월경 불순과 설사를 동반함.

▸ 갑상선 기능 저하증

ㅇ 원인 : 자가 면역계의 이상으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지나치게 적어짐. 신장과 간장의 허증이다.

ㅇ 증상 : 목이 굵어지고 쉰소리가 난다. 전신이 권태롭고 추위를 잘 탄다. 식용부진이 있으나 체중은 증가. 피부가 거칠어지고 잘 부으며 월경과다를 동반.

▸ 단순 갑상선종

ㅇ 원인 : 요오드 함유식품의 섭취가 부족하거나 양배추, 콩나물, 콩등을 많이 먹어서 갑상선이 붓는다.

ㅇ 증상 : 수년간 걸쳐서 목이 부어 있거나 굵어져 있다 별 증세는 없다.

▸ 갑상선 낭종

ㅇ 원인 :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이상으로 갑상선에 혹이 생김. 어혈에 의한 경우가 많다.

ㅇ 증상 : 목부위에 때때로 혹이 만져지고 침을 삼키거나 고개를 저을때 불편

▸ 아급성 갑상선염

ㅇ 원인 : 독감등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갑상선에 생긴 급성 염증때문에 조직세포가 파괴되고 갑상선 호르몬이 혈액속으로 다량 새어나간다.

ㅇ 증상 : 맥박이 빨라지고 땀을 흘리며 손이 떨린다.

▸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ㅇ 원인 : 부갑상선에 생긴 혹 때문에 부갑상선 호르몬이 지나치게 분비된다.

ㅇ 증상 : 물을 많이 마시고 배뇨량과 횟수가 증가한다. 근력저하, 식욕부진, 구토 변비가 있다.

▸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

ㅇ 원인 : 원인 불명의 체내 호르몬 분비 기전 이상으로 부 갑상선 호르몬의 작용이 나빠진다.

ㅇ 증상 : 근육 경련이 때표적. 갑자기 손가락이 굳어지고 특히 엄지손가락이 안으로 구부러진다. 얼굴도 경련이 일고 불안감이 심해진다.

▸ 갑상선 암

ㅇ 원인 : 원인불명 간기울혈과 간기운이 순행하지 않고 어혈 때문으로 본다. 갑자기 갑상선 세포가 암세포로 돌변한다.

ㅇ 증상 : 목에 멍울이 생긴다. 목이 쉬거나 잠기고 목구멍에 압박감이 생기고 호흡이 곤란하고 체중이 감소함.

♣ 갑상선 식이요법

ㅇ 갑상선 환자는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되 적량의 80%정도로 소식한다.

ㅇ 아침식사는 간단히 하되 맵쌀과 찹쌀을 반반으로 하고 대추와 밤을 약간씩 넣어 끊인 죽을 먹는다.

ㅇ 즐겁게 식사를 하고 식후 바로 눕지 않음. 냉음료 및 술을 삼가한다.

ㅇ 지방분이 많은 삼겹살, 닭고기 껍질등을 먹지말고 마늘처럼 혀를 자극하는 것도 가급적이면 피한다.

ㅇ 맵고 짠 음식은 피한다.

ㅇ 콩나물, 콩으로 만든식품, 양배추등은 절대 먹지 않는다. 된장 두부등도 먹는 횟수를 줄인다. 팥과 땅콩은 괜찮으나 강낭콩은 좋지 않다.

♣ 갑상선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

곤포미역, 미역, 용안육, 상심자, 호도, 육종용, 대추, 복숭아, 마자인, 산약, 연자육, 검실, 하수오, 산사의 열매와 씨, 복령, 율무, 보리, 영지버섯, 해삼, 굴껍질, 자라, 양고기, 개고기, 뱀장어, 녹용, 스쿠알렌, 하고초(꿀풀)차, 대추차, 연자육(연꽃의 씨앗)차, 맥문동차 등을 꼽는다.

이 밖에 어혈을 풀어주는 적작약, 연교, 유향, 홍화, 당귀 천궁, 목단 등도 좋으며 무엇보다도 자신의 절제 있는 생활과 채식, 신토불이 식품 위주의 생활습관은 모든 병의 예방과 치료에 우선이라는 것을 꼭 명심하여야 한다.

♣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실제 대장에 염증이 생긴 것은 아니다. 어떻게 보면 아무런 이상이 없고 따라서 특별한 치료법도 없는 병이다.

평소에 감부리(甘富利 컴프리의 전초) 마른 것 18g을 물에 달이거나 짓찧어서 생즙을 내어 하루에 2, 3회 나누어 복용하거나 건강(마른 생강)을 불에 볶아서 고운 가루로 만들어 1일 3회 3g씩 미음으로 복용하면 변이 무른 것을 치료할 수 있다.

고백반(불에 구운 백반)을 가루로 만들어 식초에 쑨 밀가루풀로 반죽해서 환을 지어 한차례에 5, 6g씩 1일 3회 식후 1시간후에 복용하면 만성 대장염에 효과가 있다. 고삼(너삼의 뿌리)과 선학초(짚신나물의 전초) 백두옹(할미꽃 뿌리) 노관초(이질풀의 전초) 등도 장염치료에 이용된다.

우선 고삼 마른 것 20-25g을 물에 달여 1일 3회 나누어 식사후 1시간뒤에 복용하거나 고삼과 선학초 백두옹 노관초 마른 것 각각 30g씩을 함께 물에 달여 하루에 여러차례 나누어 복용해도 효험이 있다.

가벼운 장염일 때는 하루에 꿀 150g을 3회에 나눠 따뜻한 물에 타서 식후 1시간 뒤에 복용하거나 금은화(인동덩굴의 꽃) 마른 것 100g에 물 1ℓ를 붓고 달여서 찌꺼기를 짜버리고 100ml씩 하루 3회 후 1시간 뒤에 복용해도 효과가 있다.

만성 대장염으로 설사가 심할 때는 도토리 볶은 것 30-50g을 물에 달여 하루2, 3회 나누어 식후에 복용하면 좋은데 이는 도토리에 지사작용을 하는 탄닌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장염으로 뒤가 묵직한 경우에는 마늘즙을 내어 따뜻한 물에 풀어 관장을 하면 병세가 호전되며 마늘 20g과 황백 마른 것 12g을 함께 물에 달여 하루 3회에 걸쳐 나누어 복용해도 효과가 나타난다.

장염으로 배가 몹시 아플 때는 백작약(흰함박꽃 뿌리) 마른 것과 감초 각각5g, 황백 마른 것 10g을 함께 물에 넣고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마시면 좋다.

장에 심한 염증이 있을 때는 여성초 마른 것 18g과 산사 6g을 물에 달여 하루에 3회 복용하면 점염증이 소실돼 장이 편안해 진다.

선인장-대장염에는 선인장을 가시는 떼 버리고 깨끗이 씻은 다음 잘게 썰어서 햇빛에 말린후 가루로 만들어 어른은 한번에 3~4g씩 하루에 3번 먹는다.

도토리 나무껍질을 잘게 썰어서 5백g의 물에 반나절 담가 두었다가 달인뒤 이 물을 1회에 30g씩 하루 2번 먹는다.

♣ 과민성 대장 식이요법

음식은 우유제품이나 과당이 많이 함유된 과일, 단 음식, 장내에서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콩 종류는 피하는게 좋다. 조미료나 자극적인 음식도 증상을 악화시킬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식이성 섬유의 섭취는 도움이 된다. 전체 환자의 3분의 2 정도는 이같은 방법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김치는 그 종류가 무려 80여종을 헤아릴 정도로 다양하며 어느 것이나 사람의 장수에 필수적인 유산균이 ㎖당 3억∼5억개 이상 들어있어 김치를 거의 매일 먹으면 대장염을 비롯한 장질환에 잘 걸리지 않고 건강과 장수에도 매우 좋다고 북한에서 전했다.  

  • 이전페이지
  • 목차
  • 다음페이지
메세지 각각의 약초는 환자의 체질, 건강상태에 따라 사용법과 사용량 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로만 이용하세요.
  • 자료출처 •김순기(金順起)
  • 자료출처 바로가기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