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건강정보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감로차
  • 감로차

    식품코드
    분류 기호식 > 음청류 > 다류
    저자
    발행년도
    IPC
    DB구축년도
    키워드

h2mark 식재료

가. 주재료 : 감로 잎 한국전통식품포털(통합검색>감로차>상세보기>주요재료)

h2mark 조리법

가.
음용방법 ① 감로 잎을 말린다.
② ①에 뜨거운 물을 붓고 우려낸다.
한국전통식품포털(통합검색>감로차>상세보기>조리법특징/정의)

h2mark 건강기능

감로차의 제조공정 과정에서 천연적으로 생성되는 필로둘신(Phyllodulcin) 성분은 감로차에 58.8% 함유되어 있으며 설탕보다 월등한 단맛이 있으나 인체에 축적되지 않는 비당성 단맛으로 현대인의 당대사에 이로움을 제공할 수 있다.
감로차를 원료로한 액상차 제조기술 개발 P1 천연적으로 단맛이 나기 때문에 당뇨환자에 도움이 되며, 설탕 대용의 단맛을 내는데 쓰이기도 한다.
감차수국을 이용한 항당뇨 신제품 개발 P2 또 감로차의 함유성분으로는 필로둘신(Phyllodulcin)외 이소필로둘신(Isophyllodulcin), thunberginol A, B, C, E, F 등을 함유하고 있다.
신선한 잎에는 배당체로 존재하여 단맛을 나타내지 않으나 효소 분 해중 로둘신(phyllodulcin), 이소필로둘신(Isophyllodulcin) 등의 생성으로 감미를 나타낸다.
감로를 차로 마실 경우 천연 단맛과 박하향이 입안에 잔류하며 성대에 상쾌함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쓴맛은 없다.
감로차를 원료로한 액상차 제조기술 개발 P1

h2mark 식품특성

감로차는 범의귀과(Saxifragaceae)에 속하는 식물로 감차수국을 이용한 항당뇨 신제품 개발 P2 감로잎을 말려서 뜨거운 물을 붓고 우려내어 마시는 차를 말한다.
한국전통식품포털(전통음식>감로차>조리법특징/정의) 감로차의 맛 및 향의 특징은 천연식물의 상쾌한 단맛과 은은한 박하향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감로차를 원료로한 액상차 제조기술 개발 P1

h2mark 어원유래

감로차는 한자로 감로차로 쓰여지며, 뜻풀이를 하면, 단맛이 나는 이슬차 이다.
그래서 이슬차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감로차는 수국의 잎을 우려내는 차로서, 수국잎차, 또는 수국차라고도 불려진다.
우리나라에서는 수국차라는 이름보다 원래 고유명이 감차(甘茶) 또는 감차수국이 더 정확한 명칭이다.
원래 석가모니가 탄생할 때 하늘에서 단비가 내렸고 그것을 맞고 자란 나무가 감차, 감차수국, 감로수차라고 하여 고려시대부터 4월 초파일이면 이것을 달게 끓여 부처님상을 깨끗이 씻고(감차에는 비당성 당질뿐만 아니라 천연 방부력이 있어 부처상의 뷔페(좀 등)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던 것으로 사료됨) 감로차를 봉양하고 스님들이 음용하였다.
이에 비하여 수국(水菊) 또는 수국차(水菊茶)는 중국에서 전래된 이름이며 그 또한 수국인지 수구 인지 일정하지가 않다.
따라서 차 잎에서 단 맛이 난다는 의미의 고유의 차 이름인 감차(甘茶) 또는 감차수국이 옳은 표현이다.
aroundck.tistory.com 감로차(Hydrangea serrata (Thunb.
ex Murray) Ser.
var.
thunbergii (Sieb.) H.
Ohba)의 원래 식물명은 수국차(일반적으로 불리는 수국과는 다름)로서 우리나라 16속 36종에 분포되어 있는 범의귀과(Saxifragaceae)의 30년생 낙엽저목이다.
차나무는 높이 0.7~1(m), 꽃은 7~8월에 가지 끝에 중성화, 양성화가 핀다.
열매는 달걀 모양이며 일본이 원산지이다.
감로차를 원료로한 액상차 제조기술 개발 P1

h2mark 역사배경

옛날 사월초파일이면 사찰에서 감로차를 곱게 우려내어 부처님께 공양하였고 또 감로차를 끓인 감로수로 불상을 닦았으며, 평상시에도 스님과 신도들이 즐겨 음용하였다.
감로차는 8월 중순부터 잎을 따서 자연 건조시켜 보관한 후 필요에 따라 가공한다.
가공방법은 세척, 일정한 온도, 시간으로 발효, 유념 등 7가지 공정에 의하여 만들어 지며(제조특허 취득) 제조공정 과정에서 천연적으로 비당성 단맛과 박하향이 나며 그 성분은 필로둘신(Phyllodulcin)을 포함한다.
우리나라의 수국차는 대엽종과 소엽종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대엽종은 잎이 크고 수확량은 많으나 단맛과 향이 적고, 소엽종은 그 반대로 수확량은 대엽종보다 적으나 단맛과 향이 진하다.
따라서 보통 재배용으로는 수국차 소엽종을 이용한다.
소엽종은 현재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에 위치한 (주)감로원의 산간지방에서만 재배, 가공 및 생산되고 있다.
재배지는 해발 700m 이상으로서 조석으로 일교차가 심하고 안개가 자욱한 고산지에서 재배되고 있다.
감로차를 원료로한 액상차 제조기술 개발 P1

h2mark 참고문헌

1) 김인호, 감로차를 원료로 한 액상차 제조기술 개발-보고서, 한국식품연구원 2) 한국전통식품포털, 전통음식, 감로차 3) 한대석, 감차수국을 이용한 항당뇨 신제품 개발-보고서, 한국식품연구원, 2006 4) aroundck.tistory.com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동의보감
한방백과
학술정보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문화정보
역사정보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