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건강정보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깨강정
  • 깨강정

    식품코드 100612
    분류 기호식 > 한과류 > 유과
    저자
    발행년도
    IPC
    DB구축년도
    키워드

h2mark 식재료

가. 주재료 : 찹쌀 670g(4컵), 흰콩 15g(1 큰술), 물 200㎖(1컵), 소주 30g(2 큰술), 번가루(쌀가루) 100g(1컵), 소금 약간 나. 즙청액 : 설탕 150g(1컵), 물 200㎖(1컵), 꿀 63g(3 큰술) 다. 고물 : 세반(밥풀) 120g(2컵), 참깨 60g(½컵), 잣가루 45g(½컵), 콩가루 85g(1컵) 상용음식 P413

h2mark 조리법

가.
일반조리방법 ① 항아리에 물을 붓고 씻은 찹쌀을 넣어 여름에는 일주일, 겨울에는 2주일 정도 담가 삭혀 여러 번 헹군 다음 소금을 넣고 빻아서 고운체에 친다.
② 흰콩은 물을 넣고 갈아서 체에 걸러 놓고, 찹쌀가루에 소주와 설탕을 고루 뿌린 다음 콩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나무주걱으로 섞어서 덩어리지게 한다.
③ 찜통에 안쳐서 찐다.
찌는 도중에 위아래를 뒤집어 고루 익히고 큰 그릇에 쏟아서 방망이로 꽈리가 일도록 치댄다.
④ 밀판에 번가루를 뿌리고 떡을 쏟아 위에도 번가루를 뿌려 방망이로 두께가 0.5㎝ 정도가 되도록 얇게 밀고 약간 굳힌 다음에 0.7×3㎝ 크기로 칼로 썬다.
더운 방바닥에 한지를 깔고 서로 붙지 않게 늘어 높고 2~3일간 가끔 뒤집으며 말린다.
⑤ 말린 반죽을 110℃의 식용유에 넣고 서서히 튀겨서 부풀린다.
부풀어 오르면 150~160℃의 식용유에 넣고 잠깐 넣어 약간 노릇하게 튀겨서 건져 기름을 뺀다.
⑥ 튀긴 것을 즙청액에 담갔다가 여러 가지 고물을 묻힌다.
나.
강정고물 ① 깨는 물어 담가 문질러 씻어 껍질을 벗기고 일어 건진 다음 살짝 볶는다.
② 잣은 고깔을 떼고 닦아 도마에 종이를 펴고 잘 드는 칼로 곱게 다져 잣가루를 만든다.
③ 콩은 푸른 것으로 준비하여 씻어 일어 건져서 팬에 볶는다.
비린내가 가실 정도로 볶아 맷돌에 타서 껍질을 벗긴 다음 까불러 곱게 빻는다.
④ 세반은 찹쌀을 쪄서 말린 다음 절구에 넣고 곱게 찧어서 반은 그대로, 반은 분홍색으로 물들여 다시 말려 모시나 사주머니에 싸서 끓는 기름에서 잠깐 튀겨 낸다.
상용음식 P413

h2mark 건강기능

깨강정의 일반성분으로는 가식부분 100g당 단백질 19.3g, 지방 53.8g, 당질 20.6g, 칼슘 1.149㎎, 인 595㎎, 칼륨 459㎎, 나이아신 5.2㎎이다.
참깨의 단백질은 주로 글로불린(globulin)으로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서도 뒤지지 않는 가장 우수한 것에 속한다.
아름다운자연 식재료로 만든 한과류 P66 중국 고대의 본초서(本草書) 『신농본초경(新農本草徑)』에 참깨는 맛이 좋고, 기는 고르며, 주로 내장의 기능이 손상되거나 쇠약한 질병을 고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오장에 해당하는 간, 심, 비, 폐, 신의 기능을 보(補)해주고, 기력을 증진시키며, 살갗의 근육을 기르고, 뼈의 수액(髓液)과 뇌를 충만하게 하여 오래 복용하면 점점 몸이 가벼워지고 나이를 먹어도 늙지 않게 된다.라고 참깨의 효능을 말하고 있다.
참깨 종자에 함유된 지방의 양은 대개 44~55% 정도이며 구성되는 지방산의 종류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oleic acid)과 리놀산(linoleic acid)이 가장 많다.
포화지방산인 팔미트산(palmitic acid), 스테아르산(stearicalcid), 아라키드산(arachidic acid) 등은 적은 편이다.
그 밖에 테트라코사논산(tetracosanoic acid), 베헨산(behenic acid), 글리세이드(glyceride), 스테롤(sterol), 비타민 E(토코페롤) 등이 들어 있다.
이외에도 엽산, 니코틴산, 당, 포스파티딜콜린(phosphatidyl choline), 펜토산(pentosan), 단백질 및 다량의 칼슘이 들어 있다.
또한 참깨에는 세사몰린(sesamolin), 세사몰(sesamol), 세사민(sesamin) 등 리그난(lignan)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참깨의 리그난은 장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여 혈청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추는 작용을 하고, α-토코페롤의 활력을 증진하며 혈압을 낮추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간에서는 약물 대사 효소와 관련하며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여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그 밖에도 항산화 작용을 하여 동물 세포 내에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를 지연한다.
면역 기능을 높이고 당뇨를 개선하는 작용도 한다.
식품이야기 P51 꿀은 다식 만들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감미결착제이다.
재료와 재료끼리 조화를 이루게 할 뿐만 아니라 맛을 증진시키고 질감을 부드럽게 하여 다식의 맛에 가장 큰 역할을 한다.
맑은 색의 다식을 만들 때는 투명한 꿀을 사용하며 어두운 재료에는 조청 등도 사용한다.
꿀은 온갖 약의 으뜸이다.
식용 및 약용으로 한방에서는 위를 편하게 하고, 대변을 순하게 하며 맛이 달고 향기로운 냄새가 있어 각종 병과류를 만드는데 가장 많이 이용된다.
특히 꿀은 80~89%의 당질을 함유하고 대부분이 과장과 포도당이기 때문에 단맛이 강하며 흡습성이 있다.
또한 과실에 첨가하기도 하고 물이나 우유 등에 타서 먹거나 발효시켜 알코올음료, 과자, 화장품, 약품 등의 제조 원료로도 사용한다.
꿀은 일반적으로 저장하는 동안 흡습하고 효모가 작용하면 발효가 일어나며 오래 저장하는 동안 갈변이 일어나므로 살균하고 밀봉하여 장기간 저장 시에는 냉동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다식의 맛과 멋 P29-30

h2mark 식품특성

강정은 찹쌀가루에 술을 넣어 반죽하여 쪄내어 이를 얇게 펴서 썰어서 말린다.
말린 강정바탕을 넉넉한 기름에 부풀리게 튀겨내어 겉에 세반·볶은 깨·송화가루 등을 고물을 묻힌다.
흰깨고물을 묻히면 임자(荏子)강정, 흑임자를 묻히면 흑임자강정, 들깨고물을 묻히면 들깨강정이라고 한다.
한국음식에서 참깨와 참기름의 전통적 이용 P147 강정은 찹쌀가루에 술을 넣어 반죽하여 쪄서 익힌 후 꽈리가 일도록 저어서 반죽을 갸름하게 썰어서 말렸다가 기름에 일구어 꿀이나 조청을 바르고 고물을 묻힌 것으로 모양 · 고물 색에 따라 여러 이름이 붙게 된다.
강정류의 종류는 모양에 따라 다양하지만 주로 누에고치 모양의 방울강정이 생활다식으로 이용되고 있다.
고물에 따라 세반강정·깨강정·콩강정·신감초강정·흑임자강정·계피강정·생강정·호두강정 등이 있고, 색에 따라 오색강정·삼색매화강정·홍백매화강정·홍매화강정·백매화강정 등이 있다.
다식의 맛과 멋 P270

h2mark 어원유래

강정의 유래는 한나라 때의 한구(寒具)에서 찾을 수 있는데, 당시 한나라에서는 아침밥을 먹기 전에 입맛을 돋우기 위하여 한구라는 음식을 먹는 습속이 있었다고 한다.
이후 진나라 때는 환병(環餠)이라 불렀고, 당나라 때에 이르러서는 그 모양이 누에고치 같다 하여 면견(麵繭)이라고 불리웠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에 널리 확산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그 이전의 강정은 건정, 면견이라고도 하고, 통일신라시대에는 면견에서 전래된 것이라 하여 견병이라 부르기도 했다.
http://k.daum.net/qna/view.htmlqid=00GEd 깨강정은 그러한 강정의 하나이다.

h2mark 역사배경

설날에 설빔으로 단장하고 정조차례(正朝茶禮)를 지내며, 조정에서는 정전 뜰에서 조하(朝賀)의 예가 있었다.
집안의 어른께 세배를 드리며, 세배를 받으며 덕담을 건네고 세찬을 직접 대접한다.
세찬상에 올라가는 음식 중 하나가 강정이다.
우리나라 식생활문화의 역사 P403 강정은 옛날부터 내려오는 과자 중에 으뜸이다.
지금도 그렇게 하는 집이 있긴 하나 옛날에는 신부집에서 혼인 잔치를 치르고 돌아가는 신랑의 후행 또는 상객에게 이바지 음식으로 이 강정을 대로 엮은 석작이나 버들로 엮은 동구리에 가득 담아 보냈다.
신부집의 음식솜씨와 정성을 담아 보내는 것이었다.
그러다가 새색시가 사흘 만에 시가로 신행을 가면 신랑집에서도 신부를 맞아 큰상을 차려 줌과 함께 역시 신부를 데리고 온 후행이 돌아가는 길에 강정을 비롯한 갖가지 음식을 석작이나 동구에 담아 들려 보냈다.
요새처럼 이름도 모를 외국 과일이나 생선, 갈비 따위를 시장에서 사 보내는 것과는 비교가 안 되는 정성이 담긴 선물이었다.
강정은 고려 시대부터 널리 퍼진 것으로 추정된다.
강정에 얽힌 재미있는 놀이가 있다.
정월 세배상에 쓸 강정 바탕을 만들 때에, 종이에 관계(정일품, 정이품 같은 계급)를 써넣고 떡을 말려 강정을 만들어, 나중에 강정 속에서 누가 높은 품계의 종이가 나오는가를 보는 놀이가 있었다고 한다.
강정의 원재료는 찹쌀이며, 고물로는 튀밥, 깨, 나락 튀긴 것, 승검초가루, 잣가루, 계핏가루들이 쓰인다.
그 중 깨를 이용해 만든 강정이 깨강정이다.
떡과 과자 P96

h2mark 참고문헌

1) 한복진, 한국음식에서 참깨와 참기름의 전통적 이용,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제15권 제2호, 2005 2) 김혜영 외 1명, 다식의 맛과 멋,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2009 3)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상용음식, 교문사, 2008 4) 이숙영, 아름다운 자연 식재료로 만든 한과류,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제5권 제1호, 2002 5) 김동수, 식품이야기, 한국식품연구원, 2008 6) 한복려, 떡과 과자, 대원사, 2003 7) 윤서석, 우리나라 식생활 문화의 역사, 신광출판사, 1999 8) http://k.daum.net/qna/view.htmlqid=00GEd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10
동의보감 244
한방백과
학술정보 1
건강정보 1
고조리서
지역정보
문화정보
역사정보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