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백과사전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식혜
  • 식혜

    식품코드 20169
    분류 기호식 > 음청류 > 음료류
    문헌명 조선요리학(朝鮮料理學)
    저자 홍선표(洪善杓)
    발행년도 1940년
    IPC A23L 2/38, A23L 1/185
    DB구축년도 2011

h2mark 식재료

[가을보리 주재료] [찹쌀 주재료]

h2mark 조리법

1) 가을에 심어 땅속에서 겨울을 지내다가 그 이듬해 봄에 자라서 다 익은 보리(대맥), 즉 가을보리를 사다가 쭉정이는 버리고 살진 통통한 것만 골라 2되쯤을 물에 3∼4번 깨끗하게 씻는다.
2) 다시 깨끗한 물에 담아 싹이 희끗희끗해 지기 시작하면 물이 잘 빠지는 시루 같은 그릇에 13∼14도 되는 온도에 2∼4일 동안 담아둔다.
- 이 때 그 담아둔 두께가 5치가량 되게 담아둔다.
- 그 위로는 베보자기 같은 헝겊 2∼4겹을 물에 축여 덮어둔다.
3) 다시 꺼내어 맑은 찬물에 또다시 3∼4번 깨끗하게 씻어 전과 같이 해서 둔다.
4) 이렇게 3∼4일 지내면 보리에서 뿌리가 나고 위로는 싹이 자라기 시작할 것이다.
이상의 방법대로 하여 싹이 보리 제 몸의 길이보다 1.5배가량 되면 깨끗하게 씻어 말리면 된다.
- 싹이 자랄 동안 9회 정도 세척을 해주어야 식혜가루가 잘 된다.
이 점을 잘 해야 좋은 식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5) 그 다음에는 햇볕에 바싹 말려 손으로 비비면 뿌리와 싹이 다 부서지는데 이것을 키로 까불러서 없애 버린 후에 맷돌에 갈아 굵은체에 쳐서 껍질은 버리고 속가루만 남으면 그것을 미지근한 약간 더운물에 담가둔다.
6) 가루가 1되가량이면 물은 3되가량을 부어 5~6시간 두었다가 고운체에 또 다시 걸러 그 물을 가라앉혀 윗물을 다른 그릇에 따라낸다.
7) 찹쌀 1되 5홉쯤을 물에 불렸다가 시루에 쪄서 식기 전에 다른 그릇에 담는다.
8)식혜 물, 즉 보리 가루 우린 물을 부어 더운 곳에 따뜻하게 덮어두어 6시간쯤 지나면 밥풀이 동동 뜨고 물은 매우 맑게 된다.
9) 이렇게 되면 식혜 그릇을 솥 속에 물을 붓고 중탕으로 100도로 끓였다가 식힌다.
그러면 보기에도 좋은 식혜가 된다.

h2mark 원문명

식해 > 食 > 식해

h2mark 원문

그만드는법은 가을에 심거 땅속에서 겨울을지내다가 그이듬해봄에 자라서 다익게된 보리(大麥) 즉 가을보리를사다가 쭉정이는 끌나버리고 살진 통통한놈만 끌나서 가량두되쯤가지고 물에 서너번 精하게씨슨후에 다시 精한물에담거 싹이 핵끗핵끗始作하거든 물이 잘빠지는 시루같은그릇에 十三四度되는 溫度에 三四日동안 담아두듸 그담어둔 붑피둑게가 다싯치(五寸)가량되게 담어두고 其우으로는 베보자기같은 흔겁으로 두서너겹 물에추기여 덮어두었다가 다시끄내여 맑은 찬물에 또다시 서너번 精하게씨서 전과같이 해서두었다가 三四日지내면 보리들은 뿌리가나고 우으로는 싹이자라기始作하는것이니 以上方法대로하여 싹이 보리제몸기리보다 倍半가량되거든 精하게써서 말리는것이나 싹이자랄동안 九回洗濯은하여야 食가루가 잘-되는것이니 이點에對하여 適當하여야 좋은食를 만드는關係로 注意하지아니하면 아니될것이다 그뒤로는 太陽에 밧작말려 손으로 부비면 뿌리와 싹이 다부스러지거든 키로까부러서 없새버린後에 맷돌에가라 굵은체에처서 껍질은버리고 속가루만 남거든 그것을 미지근한 약간더운물에 당거두되 가루가 一升가량이거든 물은 三升가량부어 五六時間두엇다가 고흔체에 또다시걸러 그물을 가라안처 웃물을 다른그릇에따라내여 찹쌀은一升五合쯤을 물에 불리였다가 시루에쩌서 식기前에 다른그릇에담고 食물 卽보리가루 울린물을부어 더운곳에 더웁게덮어둔지 六時間쯤시내면 밥풀이 동동뜨고 물은 甚히맑게되는것이다 이렇게되거든 이食그릇을 솥속에 물을붓고 中湯을 百度以上 熱로끌렸다가 시키면 보기에도 좋은食가 되는것이다

h2mark 번역본

그 만드는 법은 가을에 심어 땅 속에서 겨울을 지내다가 그 이듬해 봄에 자라서 다 익게 된 보리(대맥) 즉, 가을보리를 사다가 쭉정이는 버리고 살진 통통한 놈만 골라서 2되쯤 가지고 물에 3~4번 깨끗하게 씻은 후에 다시 깨끗한 물에 담근다. 싹이 희끗희끗해 지기 시작하거든 물이 잘 빠지는 시루 같은 그릇에 13~14도 되는 온도에 3~4일동안 담아둔다. 그 담아 둔 부피, 두께가 5치 가량 되게 담아두고 그 위으로는 베보자기같은 헝겁으로 2~4겹 물에 적셔 덮어두었다가 다시 꺼내여 맑은 찬물에 또 다시 3~4번 깨끗하게 씻어 전과 같이 해서 둔다. 3~4일이 지내면 보리들은 뿌리가 나고 위로는 싹이 자라기시작하는 것이니 이상의 방법대로 하여 싹이 보리 제 몸 길이보다 1.5배 가량 되거든 깨끗하게 씻어 말리는 것이나 싹이 자랄동안 9회 세척은 하여야 식해가루가 잘 되는것이니 이 점에 대하여 적당하여야 좋은 식해를 만들어지니 주의한다. 그 뒤로는 햇볕에 바싹 말려 손으로 부비면 뿌리와 싹이 다부스러지거든 키로 까불러서 없애 버린 후에 맷돌에 갈아 굵은체에쳐서 껍질은 버리고 속가루만 남거든 그것을 미지근한 약간 더운 물에 담군다. 가루가 1되 가량이거든 물은 3되 가량부어 5~6시간 두었다가 고운 체에 또 다시 걸러 그물을 가라안처 웃물을 다른 그릇에 따라내여 찹쌀은 1되 5홉쯤을 물에 불린다. 시루에 쪄서 식기 전에 다른 그릇에담고 식해물 즉, 보리가루 우린 물을부어 더운 곳에 덥게 덮어둔지 6시간쯤 지나면 밥풀이 동동뜨고 물은 심히 맑게된다. 이렇게되거든 이식해 그릇을 솥 속에 물을 붓고 중탕을 100도이상 열로 끓였다가 식히면 보기에도 좋은 식해가 된다.

h2mark 조리기구

시루, 베보자기, 키, 맷돌, 굵은체, 솥

h2mark 키워드

식해, 食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18
동의보감 644
한방백과 4
학술정보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문화정보 2
역사정보 1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