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백과사전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강정
  • 강정

    식품코드 121417
    분류 기호식 > 한과류 > 유과
    문헌명 술만드는법(술만드는법)
    저자 미상
    발행년도 1800년대 말
    IPC A23L1/10, A23G3/00
    DB구축년도 2013

h2mark 식재료

[찹쌀 주재료] [약주 (소주 또는 청주) 부재료] [기름 주재료]

h2mark 조리법

1) 찹쌀을 씻어서 약주 몇 잔을 붓고 담가둔다.
2) 3일 후에 가루를 내고 여러 번 체에 친다.
3) 좋은 약주로 송편 반죽같이 반죽을 한다.
4) 여러 번 친 다음 보자기에 작게 뜯어 놓고 솥뚜껑에 달아 노랗도록 잘 익게 찐다.
5) 안반에 쏟아 놓고 홍두깨로 꽈리가 일도록 친다.
6) 가루 위에 떠 놓고 민 다음 칼로 가느다랗게 썰고 2치 못 되는 길이로 자른다.
7) 더운 방에 종이를 깔고 가루를 묻혀 말린다.
- 자주 뒤집어 가며 가운데를 눌러 말려야 속이 비지 않는다.
8) 마른 그릇에 체를 엎어 놓고 그 위에 수북이 담는다.
9) 술을 뿌려 3~4번 뒤적거려 두었다가 불게 되면 보자기로 덮어 놓는다.
10) 술기가 없어지면 양푼에 낱낱이 뜯어 담고 쟁반을 덮어서 더운 곳에 둔다.
- 이렇게 두게 되면 속에 뼈가 없이 부드러워진다.
11) 10)이 부드러워 지면 기름에 지진다.
12) 기름이 들어 빛깔이 누렇게 되면 꺼내어 종이에 펴 놓아 잠깐 둔다.
13) 김을 내고 다시 양푼에 담아두고 지지되 새옹이나 번철에 기름을 갈아가며 지진다.
14) 기름을 식힌 다음 강정을 넣고 불 위에 놓고 자주 저어준다.
15) 강정이 일며 기름 위에 뜰 때 불을 바싹 세게 한다.
- 만들 때나 축일 때나 소주가 가장 좋고 그 다음은 청주이다.
- 쌀을 담을 때부터 가루가 마를 때까지 그릇을 덮어 바람이 조금도 들지 않게 하고 만들 때와 말릴 때에도 바람이 들지 않아야 한다.

h2mark 원문명

강정 만드는 방법 > 강졍법 > 강정법

h2mark 원문

물게 업고 죠흔 찹를 갈히여 다쇼를 브아셔 스며 약쥬슐 몃 잔을 부어 당갓다가 일 만에 작말야 여러 번 뇌야 죠흔 약쥬에 반쥭야 숑편 반쥭만치 되 무슈이 쳐셔 보에 잘게 더 숏에예 달아 노랏토록 모다 가온가지 익거든 안반에 다 홍도로 리가 일도록 쳐셔 본 가로 우 여 노 미러 칼노 알마츄 러 가늘기 두 치 못 되 기리로 고 가로를 뭇쳐 지 고 방에 노아야 슈히 말으고 죠 뒤집어 가며 가온 눌너 말니와야 쇽이 븨지 안코 쇼쥬가 읏이오 쳥쥬 버금이니 만들 졔나 츅일 졔나 마른 그르셰 쳬를 업고 그 우 슈둑이 담고 슐를 언져 셔너 번 뒤져거려 붓거든 보로 덥허 노아 슐긔 업고 피피 쇼리 나거든 양푼에 낫낫치 더 담고 반 덥허 더운 두면 쇽에 업시 훈훈게 츄진 후 지지되 기름이 들어 빗치 누르거든 죠희에 펴 노아 잠간 김 나거든 도로 양푼에 담아두고 지지되 옹이나 번쳘에 기름을 가라 가며 지져 찬물에 와 지지 거셜 너럭이예 물 붓고 와 두라 그리여야 죠흐니라 기름이 면 강졍을 너허 불 우 놋고 죠 져흐면 발옥발옥 일며 나니 막 졔 불를 밧삭 이면 왈닥 이나니 담을 졔붓허 가로 마를 젹에 그르슬 덥허 바을 죠곰도 아니 들게 고 만들 젹과 말니울 젹도 그리여야 잘 되나니라

h2mark 번역본

좋은 찹쌀을 씻어서 약주 몇 잔을 부어 담갔다가 3일 만에 가루를 내고 여러 번 체에 치고 좋은 약주로 송편 반죽같이 반죽을 한다. 여러 번 쳐서 보자기에 작게 뜯어 놓고 솥뚜껑에 달아 노랗도록 잘 익게 찐다. 안반에 쏟아 놓고 홍두깨로 꽈리가 일도록 치고 가루 위에 떠 놓아 민다. 칼로 알맞게 가느다랗게 썰고 2치 못 되는 길이로 자른다. 더운 방에 종이를 깔고 가루를 묻혀 놓아야 쉽게 마르고 자주 뒤집어 가며 가운데를 눌러 말려야 속이 비지 않는다. 만들 때나 축일 때나 소주가 가장 좋고 그 다음은 청주이며 마른 그릇에 체를 엎어 놓고 그 위에 수북이 담고 술을 얹어 3~4번 뒤적거려 두었다가 불게 되면 보자기로 덮어 놓는다. 술기가 없어지면 양푼에 낱낱이 뜯어 담고 쟁반을 덮어서 더운 곳에 두게 되면 속에 뼈가 없이 부드러워 지게 되는데 이때 지지면 된다. 기름이 들어 빛깔이 누렇게 되면 종이에 펴 놓아 잠깐 두어 김이 나거든 다시 양푼에 담아두고 지지되 새옹이나 번철에 기름을 갈아가며 지진다. 기름을 식힌 다음 강정을 넣고 불 위에 놓고 자주 저어주면 강정이 발록발록 일며 뜨게 되는데 막 뜰 때 불을 바싹 세게 하면 갑자기 잘 일게 된다. 쌀을 담을 때부터 가루가 마를 때까지 그릇을 덮어 바람이 조금도 들지 않게 하고 만들 때와 말릴 때에도 바람이 들지 않아야 한다.

h2mark 조리기구

체, 보자기, 솥, 안반, 홍두깨, 종이, 양푼, 쟁반, 새옹 또는 번철

h2mark 키워드

강정 만드는 방법, 강졍법, 강정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36
동의보감 1796
한방백과
학술정보 2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문화정보 6
역사정보 1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